캠퍼스가 총학생회 선거열기로 뜨겁다. 선본들의 열띤 유세로 캠퍼스 곳곳에 활기가 넘친다. 각 선본들의 공약을 살펴보면 참신한 것도 많이 보이고 출교자 문제, 등록금 문제 등 예민한 사항에 대해서도 각자 입장과 계획이 분명하다. 학교를 바꾸겠다는 선본의 의지는 공약에서 드러나기 때문에 선본의 공약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필요한 일인지 따져보고 후보를 정하기 마련이다.

국민이 대통령을 뽑을 때도 마찬가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전국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유권자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후보를 볼 때 '인물?능력(41.6%)'과  '정책?공약(33.7%)'을 가장 중시한다고 답했다. 국민 10명 중 7명은 후보가 국정을 수행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대통령이 됐을 때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따져 보고 표를 주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투표일까지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각 후보의 능력과 공약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은 무엇인가.

일찍 후보가 확정됐던 지난 2002년에 비해 이번 대선은 범여?범야 모두 후보 결정이 늦어지면서 구체적인 공약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 공약의 현실가능성을 논하기에도 빠듯한 시간에 각 후보들은 ‘줄푸세타고 747’, ‘가족행복시대’, ‘진짜경제 사람중심경제’ 등 슬로건만 제시해 놓은 채 서로 싸우고 방어하기 바쁘다. 국민 대다수가 능력과 공약을 보고 대통령을 뽑겠다는데 일간지를 봐도, 방송을 봐도 BBK와 김경준, 후보단일화를 위한 범여권의 줄다리기를 빼면 남는 게 없으니 국민 입장에서 답답할 따름이다.

선거에서 칼자루를 쥐고 있는 것은 유권자, 국민이다.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각 후보의 도덕성과 과거가 아니라 생각과 공약이다. 각 후보들이 서로 흠집 내는 동안, 2007 대선은 국민의 마음과 달리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4천만 국민이 참여하는 이번 대선이 2만 학우가 참여하는 총학생회 선거보다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