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에 빠진 연예인이 어렸을 적의 기억을 떠올리며 운다. '최면에 걸리면 정말 저럴까?' 한국최면과학원 임재형 원장에게 일반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최면과 관련한 의문에 대해 물었다.

최면에서 못 깨어날 수도 있나
잠이 들면 의식도 함께 잠들지만 최면에 걸려있을 때엔 의식이 잠들지 않습니다. 눈을 감고 있기 때문에 수면과 같은 상황이라 오해하지만 이는 주위집중을 위해 시각을 차단한 것일 뿐, 의식은 분명히 깨어 있습니다. 다만 잠재의식 부분이 상당히 열리면서 평상시 의식과 다른 독특한 의식 상태를 유지하는 거죠. 실제로 뇌파검사를 해 보면 최면할 때의 뇌는 α파가 우세한 상태로 나옵니다. 잠자기 전의 몽롱한 상태와 유사하죠.

최면에 걸리면 비밀스런 얘기를 술술하나
최면에 걸렸을 때 의식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의식을 조절하고 제어할 수 있어요. 거짓말을 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방송에서 하는 최면은 연기인가 아닌가
마취약이 개발되기 전, 최면은 마취환자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이용됐습니다. 하지만 마취약이 개발되면서 최면의 입지가 좁아졌고 무대 최면이 대안으로 떠오른 것입니다. 방송에서 피최면자로 대부분 연예인이 나오죠? 연예인들은 감수성이 높기 때문에 최면에 잘 걸리고, 쉽게 반응하는데 이런 점이 일반 사람들에게는 거짓이라는 오해를 사곤 합니다. 연예인들이 최면을 통해 사적인 이야기를 하는 모습은 충분히 오락적이죠. 재미 위주의 편집이 최면의 실제적 부분을 많이 가려서 허구처럼 보이는 데 한 몫하는 것 같고요.

비전문가가 최면을 걸면 위험하지 않나
특별히 위험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피최면자가 고도로 최면 감수성이 높은 사람일 경우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피최면자가 깊게 최면에 걸렸는데 최면자가 깨우지 못하면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최면에 안 걸릴 수도 있나
최면에 잘 걸리고, 잘 안 걸리는 유형은 분명 있습니다. 집중력이 높고 감성이 풍부하며 상상력이 많은 사람은 최면에 잘 걸립니다. 성격이 온순하고 약간 단순한 편이며 지적인 경우도 잘 걸리죠. 하지만 산만하거나 자기중심적이고 비판적이며 완벽주의를 지향하는 사람은 최면에 잘 안 걸립니다. 성별로 보자면 남성보다 여성이 나이로 보자면 연소자가 연장자보다 최면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