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고대신문> 8~9면에 게재된 “밭일 대신 예술을 심어 나눔의 싹을 틔운다”는 기존의 농촌활동(농활)에서 발전한 형태인 문화자원봉사활동(문활)을 자세하게 소개해 농촌지역 봉사활동에 관심을 가진 학우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기존의 농활이 가진 문제점을 개선하면서 대학생과 농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발전한 봉사활동이 바로 문활이라는 점에서, 농활에 비해 아직은 생소한 문활을 접할 기회가 적은 학우들에게 위 기사는 그 개념과 구체적인 사례, 효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 등을 자세하게 소개해 학우들의 관심을 유도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 
문활이 단기적인 이벤트로 그치지 않고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이어져야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위 기사를 통해서 충분히 알 수 있었으나, 이러한 문활의 특성상 위 기사를 1학기 종간호에 싣는 것이 지난 호에 싣는 것보다 낫지 않았을까 여겨진다. 대학생들이 농활을 다녀오는 기간이 일반적으로 방학 동안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농활에서 발전한 형태인 문활을 집중 조명한 위 기사가 1학기가 마무리되고 여름방학이 시작하는 때에 게재되었다면, 보다 많은 학우들이 관심을 가지고서 여름방학 기간에 실제로 문활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보통의 대학생이 학기 중에 농활에 참여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보다도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점을 상기한다면 위 기사의 게재 시점에 대한 아쉬움이 크다.
한편 위 기사는 한 지면에 들어갈 수 있는 분량이었지만 8면과 9면에 걸쳐서 양쪽 상단부에 나누어 배치되었다. 지난 호 <고대신문>의 기사와 광고의 배치를 보았을 때, 위 기사를 지면 하나에 넣기 위해 8면과 9면의 전체적인 배치를 재조정했다면 오히려 지난 호의 편집과 같은 좌우대칭의 정돈된 형태가 사라지고 위 기사 내지는 다른 기사의 분량을 부득불 줄여야 했을 것으로 보인다. 위 기사를 통해 문활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것과 아울러 기사와 광고의 균형 잡힌 배치와 독자의 가독성 증대를 조화시키고자 한 <고대신문> 편집국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짐작할 수 있었다. 

우상훈 법학과 08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