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리더상에 자본주의가 미친 영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자본주의로 인해 리더상이 왜곡됐다고 보기는 힘든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 체제에 문제가 있다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양분하는 구도를 갖는 것 같은데 이것은 현실을 만족스럽게 설명하지 못한다.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의 리더상이 왜곡됐다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다. 자본가가 많은 것을 가지고 그것을 나누어주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어진다. 그러나 국가와 민족을 위한 토대가 있는 경우에는 자본주의에서의 리더상 역시 왜곡된 모습이 잘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리더상 생성은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요인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리더가 하나의 계급처럼 세습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옛날에는 부모가 농사를 짓는 가난한 사람이라도 자식이 열심히 공부 하면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었다. 지난 1970∼80년대에는 이러한 상황이 비교적 많이 발생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에는 경제적 환경이 점차 고착화돼 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강남과 강북 학군에서도 볼 수 있는데 세대가 흘러감에 따라 사회계층간의 이동이 힘들어지게 되면서 점차 하나의 계급을 이루게 된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그룹이 대학이나 사회에서 같이 그룹을 형성해 같은 사교모임을 다니고 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사회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된다. 그래도 아직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을 통해서 높은 사회적 지위에 오르기도 한다.

△CEO리더라는 개념은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 낸 산물이라고 보여진다. CEO리더를 정치·경제학적으로 비판해본다면.

- 마르크스 경제학에서 CEO라고 하면 최고경영자와 자본가가 동일 시 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CEO가 자본가가 아니더라도 자본가에 휘둘리는 하수인 역할을 했었다. 최근에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면서 경영하는 사람도 분리되었다. 하지만 아직 CEO는 자본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있다. 특정한 분야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MBA과정을 이수하는 등 과거와는 달리 CEO는 전문성이 중시되고 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중소기업식으로 경영을 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 CEO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CEO리더를 21세기의 리더상이라고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 현재 대학의 총장과 시장들도 CEO리더가 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것은 잘못된 경우이다. 대학총장의 경우, 효율성을 위해서 돈을 많이 모으고 재정적으로 이익을 내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효율성보다는 전체의 도덕성을 중시해야 된다. 그런 사회적 풍토 없이 CEO마인드만을 강요하게 되면 자칫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낳을 수 있게 된다.

△자본주의 하에서 리더가 나아갈 길은 무엇인가?

- 리더가 효율을 중시하는 것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각에서 발전상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한 경제적인 논리로 보기보다는 장기적인 발전을 세우고 그것에 맞춰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리더 역시 혼자 ‘잘먹고 잘살기’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한국사회의 리더의 경우 전문성이 결여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학교수면 대학교수로서, 기업가이면 기업가로서의 전문성을 회복해야 한다.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기회가 되면 모두 정치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후학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리더 본연의 모습은 무엇이며,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리더 본연의 모습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그 분야의 전문성을 갖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외국박사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가 외국에서 좀더 많은 지식을 배우고 전문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끊임없이 자기가 배운 지식을 연마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사회적 압력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그 분야의 리더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을 어떤 사람이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이 있어야, 그 사람도 더욱더 자신을 연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교육이 첨가되면 리더의 참 모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