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 쿠카이브(KUchive)가 올해 2학기에 정식 오픈했다. 쿠카이브는 ‘KU’‘Archive’의 합성어로, 교과·비교과 활동내역을 확인하고 포트폴리오 작성 등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비교과 영역의 활동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학생들은 쿠카이브에서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통해 본인의 역량을 스스로 진단하고 점검할 수 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을 추천받을 수 있고, 프로그램 신청까지 쿠카이브에서 가능하다. 권수연(생명대 식자경19) 씨는 쿠카이브를 통해 비교과 활동에 대한 소식을 빨리 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도교수 면담, 학업코칭, 심리검사, 장애학생 지원상담 등의 각종 상담 역시 쿠카이브에서 한번에 신청할 수 있다. 채용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진로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 행사들을 확인할 수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각종 확인서와 증명서 발급도 쉬워졌다. 발급기관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쿠카이브에서 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다.

  쿠카이브는 교원·교직원의 일처리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학생들의 핵심역량 진단결과를 상담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캘린더 기능으로 상담일정을 정리할 수도 있다. 교직원의 경우, 쿠카이브에서 여러 비교과 프로그램의 홍보, 모집, 운영, 결과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쿠카이브를 운영하고 있는 교무처 교육혁신팀은 업데이트를 지속할 계획이다. 비교과 활동 참여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마일리지 제도를 준비 중이고, 쿠카이브로 확보한 교육성과 데이터로 교육품질 개선 방안을 연구·제안할 예정이다.

 

이승빈 기자 bean@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