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슬로운>

 

별점: ★★★★★

한 줄 평: 한 개인의 삶을 통해 바라본 삶의 가치와 의미.


  “승자는 상대보다 한 발자국 앞서서 회심의 한 방을 먼저 날려야 해요.” 승률 100%를 자랑하는 로비스트 ‘엘리자베스 슬로운’은 승리를 위해 그 무엇도 마다하지 않는 인물이다. 이러한 그에게 주어진 또 하나의 임무는 바로 총기 규제 법안인 ‘히튼-해리스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 그러나 상사와 의견이 맞지 않았고 자신이 몸담았던 미국 최고의 로펌을 떠나 신념대로 이들에 맞설 준비를 한다. 치밀한 계획으로 무장한 슬로운은 거대한 자본의 힘에 지지 않고 파격적인 행보를 시작한다.

  <미스 슬로운>은 한 개인의 삶에 있어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깨닫게 한다.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가치는 존재하지만, 이를 내세우는 삶을 사는 것은 순탄한 여정이 아니다. 성공과 신념을 우선으로 살아가는 슬로운의 삶을 보면 외롭고 아슬아슬한 외줄타기와 다름이 없다. 합법과 불법 사이를 치밀하게 오가며 판을 뒤엎고,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한 사람의 희생을 대범하게 요구하며, 슬로운 자신 역시 불면증으로 시달릴 정도로 무리한 삶을 살고 있는가 싶지만, 그 이면에는 결국 한 개인의 신념이 어떻게 세상을 바꿔 놓는지를 볼 수 있다.

  결코 무엇 하나 예상할 수 없는 슬로운의 행보는 치열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개인의 투쟁을 보여 주곤 한다. 어쩌면 기계적으로 보이는 슬로운의 삶은 영화의 끝을 향할수록 인간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그 속에 내재된 불완전함과 불안함이 점차 비춰지지만, 냉철한 성격은 변함없으며, 이 역시 철저한 계산으로 짜인 결과라는 것을 간과 할 수 없게 된다.

  영화는 슬로운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상황을 통해 승부 세계의 잔혹함을 보여주며, 동시에 슬로운이 라는 인물을 입체적이고 매력적으로 표현했다. 정보의 부재로 관객에게 혼란을 주는 영화 초반과는 달리 점차 사건을 이해하고 이야기의 실마리를 획득하는 과정은 쏠쏠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인물을 통해 복선을 따라가는 영화의 전개 방식 역시 신선하며, 드라마라는 장르를 독특한 매력으로 풀어냈다.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있어 우리는 모두 각자의 길을 걷게 된다. 슬로운의 삶이 어쩌면 더욱 대단해 보이는 것은 우리의 인생이 전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완벽한 슬로운의 삶에도 허점이 보 이듯, 모두의 인생은 저마다 각자의 가치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 영화를 감상하는 당신도 그 의미를 잊지 않기를 바란다.

 

송나영(미디어20)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