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종교 단체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단학선원 안암지원의 이무성 원장을 만나봤다.

△현대인들에게 왜 단(丹), 요가, 명상이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현대인들은 육체적인 것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예전에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육체적인 운동에서 많이 찾았다. 그러나 요즘은 명상, 호흡, 요가를 통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한다.

△뇌호흡, 수련과정, 단전호흡에 대해 알려달라
-수련과정 첫째로 스트레칭과 비슷한 호흡을 가미한 도인체조를 한다. 둘째는 행공이라는 호흡동작으로 기 에너지를 몸으로 받아들인다. 셋째, 체조와 특정 동작을 통해서 뇌에 산소를 공급,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마지막 풍경 상상을 통한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뇌를 맑게 해 준다. 단전이라는 것은 기가 모이는 밭으로 기가 단전에 밀집되면 몸에 힘이 생긴다.

△수련의 목표와 신선에 오른다는 말에 대한 입장을 말해 달라.
-수련의 최종적인 목표는 수련을 통해 자신이 건강해진 것을 다른 사람과 같이 나누는 것이다. 신선에 오른다는 말은 단이나 요가를 신비화하여 생겨난 말이며 오히려 건강해 진다고 표현해야 한다. 단이나 요가를 통해 오감 이외의 감각을 얻고 자기내면에 대해 자각하게 되면 이러한 수련이 현실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단학 선원이 대체종교라는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기독교에서 뉴 에이지라고 표현하는데 우리는 선조 문화의 복원을 목표로 하며 작은 수익을 내는 하나의 기업이다. 현 대주주가 학교법인 평화대학원 대학으로 되어있어 교육재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단학선원은 새로운 종교처럼 인식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입장이다. 개인의 건강을 추구하는 것 외에도 마음의 수련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 때문에 종교적인 오해가 있는 듯 하다.

△단학선원에 관한 비판에 대해-

옛날 우리민족의 철학을 받아 들여 남북통일의 정신적 구심점을 마련하고 싶어서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다. 일부에서는 신화적인 인물을 왜 우상화하느냐고 하지만 우리는 옛날 선조 문화의 복원과 부활을 통해 고조선의 이념을 되살리는 것이 목표이다.

△현 요가 열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인도에서 처음 전파된 요가는 정신적인 깨달음을 추구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정신적인 깨달음을 추구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건강과 미용추구를 위한 요가 열풍은 나쁘다고는 볼 수 없다. 

마지막으로 단학 선원 사람들은 결혼하지 않는다는 소문에 대해 물었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니며 수련 과정을 통해 자유롭게 살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고 했다. 단월드 안암지원은 많은 학생들이 정신적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장소가 되어가고 있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