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학·치의학 전문대학원 도입이 예정되면서 교육계와 의료계 등 사회적으로 도입찬반을 놓고 다양한 이견이 야기되는 중이다.

2005학년도 의학·치의학 전문대학원을 도입할 예정인 경희대 의과대 의학과장 윤태영 교수를 만나 앞으로의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를 들어봤다.

△의학 전문대학원을 도입하려는 목적은 무엇인가.
- 경희대는 국내 유일의 간호대·약대·의과대·한의대가 갖춰진 학교이다. 이에 국내 의학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자부심이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 경희대 의과대는 보다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삼고자 의학·치의학 전문대학원 도입을 통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됐다.

△경희대 의학 전문대학원 도입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 교육부에서는 대학원 도입을 통해 ‘전문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의학·치의학 전문대학원 도입을 시행하는 첫 대학교인 만큼 책임감이 크다. 앞으로 시행결과에 따라 다른 전문대학원 도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의학 전문대학원은 어떤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며 변화될 점이 있다면 말해달라.
- 현재 재학 중인 의과대생의 일부와 새로 선발된 전문대학원생을 병합해 교육할 방침이다. 이에 교육과정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할 전망이다. 아직 구체화된 사항은 없지만 운영방법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진행 중이다.

△의학 전문대학원 도입이 가지는 장단점은 무엇인가.
- 목적의식이 뚜렷한 학생들이 진학해 교육적 목표가 명확해지고 따라서 학습의 질적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재학생과 대학원생들 간의 차이와 등록금 문제, 교육기간의 장기화, 교육적 빈부격차 등이 우려되고 있다.

△ 의과대학 학생들의 반응을 알고 싶다.
-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지만 등록금 문제와 사회적 문제로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현재 의과대 교육환경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이 전문대학원 도입 후 어떻게 보완해 나갈것인가.
- 현재 교육은 제한된 시간 안에 이뤄진다. 특히 의과대처럼 단기간에 많은 지식을 습득해야 할 경우 지식중심의 교육은 불가피하다. 이에 ‘인간중심의 교육’이 이뤄지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앞으로 전문대학원 도입으로 이러한 인간중심의 교육을 강화해 성숙한 의료인 배출에 힘쓸 예정이다.

△ 앞으로 전문대학원 도입을 추진하는 학교 관계자로서 한마디 해달라.
- 전문대학원 도입이 사회적으로 지나치게 열풍을 일으키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 사회적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확고한 목표의식을 가진 학생들이 ‘좋은 의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