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세대는 22대 총선에서도 공천과 공약에서 홀대받고 있다. 청년 정책은 재원 확보 방안 없이 약속되고 있고, 양당의 지역구 공천 확정자 중 2·30대는 3% 수준에 불과하다.

  청년 할당제는 선거철마다 논의되지만 제대로 이뤄진 적이 없다.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청년 전략지역구 선정, 비례대표 당선권 내 청년 50% 할당 등을 국민의힘 지도부에 제안했고, 한동훈 비대위장은 청년세대를 밀어주겠다며 국민 공천제도를 도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규에 청년 10% 공천을 명시했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은 지역구에 2·30대를 고작 9명 공천했다. 국민의힘은 20대 공천자 없이 30대 후보자 8명만을 공천했다.

  선거 때마다 재탕되는 청년 정책도 문제다. 국민의힘은 지난 선거에 이행하지 못한 철도 지하화와 공공분양 주택 신설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012년 총선 이래 매번 공공기숙사 도입을 내세우지만 주민 반대로 역시 실현되기 어렵다. 양당은 작년에 시행되지 않은 국가장학금 수혜 범위 확대 공약을 이번 선거에도 들고 나왔다. 구체적 재원 확보 방안도 공개하지 않아 구색 맞추기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진정성 없는 공약 반복에 청년 유권자는 정치권에 냉랭한 시선을 보내는 실정이다. 제3지대 정당마저 충분한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기에 더욱 암울하다. 제대로 된 청년의 목소리를 낼 정치인이 없다면 청년문제는 해소될 수 없다. 청년 할당제 법제화와 청년 정치인의 경쟁력 확보가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