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번에 투고 했던 중앙도서관 출입통제 강화에 대하여 5월 29일자 고대신문에 난 기사를 보고 더 할 말이 생겨서 이렇게 다시 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가 틀린 가정을 하고 전번 투고를 하게 된 점은 사과드립니다. 잘 알지도 못하고 그냥 ‘주워들은’ 사실인 약식조회 시에 사진이 나온다는 점인데요, 이 사실에 대해서는 제 실수를 인정합니다. 투고 한 뒤에 친구들을 통해 약식 조회 때 사진이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어서 후회하게 되었고 중앙도서관을 욕한 게 후회가 될 지경이었습니다.

그런데 고대신문을 보고 다시 저는 기분이 나빠졌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제가 건의한 도서 반납 방법의 확보가 아직 전혀 고려되지 않은 점, 그리고 둘째는 ‘이번 조치는 원래 규정을 실시하는 것’이라는 담당 직원의 언행입니다.

우선 도서 반납에 관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도서관측이 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안타깝습니다. 왜, 도서반납을 고려하지 않는지요? 만약 현재 중앙도서관 구조가 문제 된다면 현재 상황을 설명해 주고 그것을 바꾸는데 드는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그 비용 부담이 얼마나 과중하게 작용하는지에 관해서 명확한 설명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그러한 설명도 없이

‘학생증이 필요 없는 도서 반납? 그거 지금 같은 1층 구조에서 어떻게 해? 얘들 때문에 건물을 다시 고쳐?’라고 단순히 생각하신다면 저는 그 사람에게 이렇게 반문하겠습니다.

‘그런 식의 언급은 동네 구멍가게 사장님도 할 수 있습니다.’

2만 고대인의 중앙도서관을 담당하는 행정 직원이 행정의 결과에 대한 치밀한 고려 없이 이런 대답을 한다면 그 사람은 고도의 행정 디자인이 필요한 고대 중앙도서관 행정보다 단순 일선 행정기관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이번 조치는 원래 존재하던 규정을 시행하는 차원’이라는 식의 발언은 정말 관료적인 발언입니다. 상식적으로 이때 규정을 고대인들이 100% 다 지킬 수 있을까요? 세세한 규정들, 예를 들어 열람실에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것이나 음식물 반입금지 등을 생각할 때,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입니다. 규정은 어느 정도 ‘용인된 범위’를 허용하고 적용되지 않습니까? 이런 상황을 무시하고 도서관 측에서 ‘규정의 적용’운운 하는 것은 현실을 생각지 않은 행정편의적 발상입니다. ‘규정이다 해라’는 식의 고권적 명령을 다른 이도 아니고 학교의 주인(principal)인 학생에게 대리인(agent)격인 행정 직원이 하는 것은 문제라 생각됩니다.

나아가 거꾸로 제가 아주 치사하게 반문해 보겠습니다.

‘규정 운운하는 직원분들은 원래 있던 규정을 얼마나 잘 지키시나요?
한번 확인해 보면 어떨까요?
도서대여실에서 오랫동안 통화하시는 여직원 선생님, 발신 번호 어디인지 볼까요?
업무관련 통화가 확실한가요?
직원선생님들 컴퓨터 사용내역 한 번 조회해 볼까요?
규정된 사이트에 적절한 시간에 접속하는가요?’

이 얼마나 치사한 질문입니까? 그러나 이런 식의 말꼬리 잡기도 직원분이 고대 신문에 말씀하신 ‘존재하던 규정의 실시’라는 발언과 ‘규정이다 해라’는 논리에서 보면 동일합니다.

제가 이런 질문들을 통해서 하고 싶은 말은 학생들에게 고권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치밀하고 정교한 계산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납득시키는 행정가가 되어달라는 점입니다. 그래도 고권적인 자세로 행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새내기 때부터 제가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던 이 한 마디,

‘고대의 주인은 학생 여러분입니다.’
를 다음과 같이 바꾸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현실적으로 고대의 주인은 학생이 아니라 학교 집행부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당신은 고대의 주인입니까?

김병철(정경대 행정00)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